Author Archives: Joonho Shin

XRF071 Reflector Version RollBack

XRF071 Reflector의 버전을 기존 1.3.9에서 2016년 4월 28일 버전인 1.3.7로 Roll Back을 하였습니다.

롤백을 하게 된 이유는, XRF071과 XRF082가 전체 모듈 26개가 인터링크 되어 있는 상태에서, 한 모듈에서 교신을 하는 도중 다른 모듈에서 교신이 있게 되면, 같은 리플렉터 내에서는 신호가 전달이 되지만, 반대편 리플렉터로는 신호가 전달되지 않으면서 교신이 끊어지게 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쉽게 말해 071 B와 082 B 에서 교신을 하고 있는데, 071 C 에서 CQ를 내게 되면, 082 C로 CQ 내는 신호가 넘어가면서 082 B에서의 교신은 끊어지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 문제를 XLXD 프로그램의 저자인 LUC과 상의를 했는데, 그쪽에서도 아직 내용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것 같아서, 일단 과거 안정적으로 동작하던 버전으로 롤백을 하엿습니다.

물론 1.3.8과 1.3.9 가 가진 장점도 있지만, 한국과 미국의 원활한 연결을 위해서는 인터링크 기능이 여러개의 모듈에서 동시에 이루어지는게 필수적인 요소이므로 당분간 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1.3.7 버전으로 운영을 계속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1.3.8 버전과 1.3.9 버전의 개선된 내용입니다.

In v1.3.8 we had the following bug fixes:
– DPlus, add DV Header every 21 frames. – XLX, now supports DynDNS. – DCS, bugfix, the last frame was not encoded as a last frame.
In v1.3.9
– Fix missing first frame from outgoing DCS stream and the extension of the gate keeper to support restrictions for emergency modules.

다시 새로운 버전이 출시되고, 기능적 개선의 내용이 확인되면 버전업 하고 공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e DS5TUK 신준호 73

미국에서의 DDOS 공격에 따른 네트워크 마비

지난 주말, 미국 전역이 DDOS  공격을 받아서, 거의 대부분의 포탈 사이트들이 접속이 되지 않고, 미국의 많은 사용자들이 인터넷 사용에 문제가 되어 사용을 하지 못하거나 제한적인 사용을 하는 상황이 되는 문제가 나타났습니다.

 

ddos_america

 

밝혀진 원인으로는 중국의 샤오미에서 제작된 ioT 장치들의 펌웨어가 가지고 있는 보안 취약점을 이용하여 악성코드들이 심어졌고, 이렇게 만들어진 샤오미의 ioT 장치들이 숙주가 되어 미국 전역으로 DDOS 공격이 가해졌다고 합니다. 이례적으로 샤오미에서는 공식 사과문도 발표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DV통신에서는 여러가지 형태의 경로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서버에서 신호를 받아서 전송이 되어 교신이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무전기에서 CCS7 ID를 넘겨주면 CCS7 Server에서 호출부호를 받아오고 있습니다.
또, BlueDV for Windows에서 DMR을 사용하려고 하면 DMR MasterServer의 목록을 BM Network에서 받아서 프로그램이 로딩될 때 프로그램에 인서트해줍니다. 또, 로그인을 해야지만 현재 사용자가 맞는지 틀린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ircDDB Gateway는 개인의 핫스팟에 설정된 내용을 바탕으로 ircDDB Gateway Master Server에서 연결되어지는 Route Information을 전달받아 UDP Port를 통해 통신 트래픽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Android BlueDV 에서는 접속 가능한 DMR Reflector, YSF Reflector, DMR Master Server 등등 무수히 많은 서버와 접속한 이후 받아오는 정보들이 많이 있습니다.

각각의 서버들은 사용하는 IP Address와 Hostname을 서로 매핑하는 DNS Server, 요구하는 장치에서 목적지까지 찾아갈 수 있는 경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Router, 각각의 사이트마다 트래픽을 감시하고 인터넷 포트를 개방 여부를 제어하는 방화벽장비, 게이트웨이 장비 등등, 인터넷을 사용하는데도 아주 많은 장비들이 연결되어서 유기적으로 동작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간단하게 사용하고 있는 DV 교신을 위해서도 무수히 많은 장비들이 연결되어 있고, 경로상에 있는 한두개의 장비에서 문제가 생기면 우회경로를 생성하여 자체적으로 쉽게 복구가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통신이 불능상태가 되어 버립니다.

오늘, 점심시간 경부터, XLX071 Reflector의 접속장애가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장비 설정의 문제가 있는줄 알고, 장비를 리부팅하고 설정을 확인하고, 로그를 확인하는 과정을 저와 HL2UVH OM이 동시에 진행하였습니다만, 별다른 문제점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원인이 무엇인가 하고 고민을 하던 찰나에, 아침에 미국의 NB2O OM께서 블루스택으로 연결이 잘 안되다가 되다가, ircDDB Gateway를 사용하는 장비의 연결에 문제가 생기고 하였다는 말씀이 기억이 났습니다.

이후 XRF071의 접속장애가 있는 동안 미국의 XRF082로 접속을 해보니, DV4mini는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어서 송신 신호가 넘어가지만, 블루스택은 접속의 문제가 있고, 연결이 되더라도 송신신호가 0.1~2초 정도 사이에 끊어지는 등의 현상이 나타나는걸 확인하였습니다.

현재는 여러가지 장애가 있던 부분들이 좀 해소가 되었는지, XRF071에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고, 또 정상적인 교신이 되기는 합니다만, 전반적인 네트워크의 상태가 불안한 구석이 조금은 더 남아있는것 같습니다. 보다 근본적인 원인은 접속에 사용되는 각각의 서버에 데이타를 보내고, 응답되는 속도를 확인하는 과정(PING command)을 통해 확인을 해봐야 되지만, 각각의 개별 프로그램 내부적으로 돌아가는 서버의 IP 주소를 일일이 알지도 못하기 때문에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세울 수는 없는 상태입니다.

이번 미국에서 발생한 DDOS 공격의 흔적이 완전히 사라지고, 네트워크가 일상으로 돌아가려면 아직도 몇 일은 더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사이 XRP071의 이용에 조금 불편한 부분이 있더라도 이러한 내용을 잘 이해하고, 양해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우리가 현재 이용하고 있는 DV 통신은 네트워크에 기반한 네트워크 통신이다 보니, 네트워크에 문제가 생기면 전체적으로 통신이 마비되는 상황은 앞으로도 언제던지 나타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이점 이해하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de DS5TUK 신준호 73~~

MMDVM Repeater의 동작방식

MMDVM Repeater는 두가지 동작방식이 있습니다.

 

DMO 방식의 리피터는 개인용 핫스팟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대의 무전기를 이용하여 구성하기 때문에 개인용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mmdvm-repeater_dmomode

 

Repeater로 동작을 시키면, TX/RX가 분리되어 구동되므로 DMR이 제공하는 TimeSlot 1/2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TS1을 통해 TalkGroup으로 교신을 할때, 옆에서 TS2를 통해 리플렉터 교신이 가능해 집니다.

mmdvm-repeater